자주묻는질문

사무실 이용안내

  • 직원이 병가휴가를 내려고 합니다. 이때 직원의 건강정보를 요구할 수 있나요
    고용주는 직원에게 모든 개인적인 건강 정보를 공개하도록 요구할 수 없습니다.

    직원이 공개를 허용하거나 법에 의해 공개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고용주는 오직 유급 병가법으로 인해서만 직원이나 직원 가족에 대해 입수된 건강 정보를 기밀로 유지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법에 의해 공개해야 하는 경우란 전염병이나 기타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종류여야 하며, 공개가 요구되는 정보들입니다.
  • 직원의 병가휴가 요구를 거절할 수 있나요
    예, 고용계약서에 유급 병가휴가와 관련된 내용으로 서명을 받은것이 있다면 이에 따르고,

    만약 갑자기 예상할 수 없는 병가휴가를 요청받았을 경우에는 합리적인 사전 통보 기간이 아닌 경우 유급병가휴가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사업체라고 하더라도 고용주는 병가휴가에 관한 사전(서면) 통지 정책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즉, 병가 유급휴가 정책에 관해서 서면으로 (In writing) 적어 두어야 합니다.
  • 병가휴가를 요구할 때 직원은 최소 몇일 이내에 알려주어야 하는지요
    직원이 병가휴가를 내기전에 최소 몇일안에 통지해야 하는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상하지 못하 병가휴가를 내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병가 유급휴가 정책에 관해서 계약을 미리 하고, 고용계약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직원이 아픈것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경우라면 최대 7일전에 통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아파도 2주 전이나 한달전에 알려달라고 하는것은 정책 위반이고 효력이 없습니다.
  • 3일 이상 병가휴가를 낸 직원에게 의사소견서 제시 기간을 얼마나 주어야 하나요
    3일 이상 병가휴가로 쉬 직원은 근무복귀 후 최소 7일 이내에 서류를 제공해야 합니다.

    고용주는 직원에게 유급 병가법에 의거해 결근했다는 서명이 들어간 진술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유급으로 병가휴가를 주었는데 병가휴가를 주 기록이 없으면 나중에 또 병가휴가를 주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직원의 병가휴가때 의사의 소견서(note) 를 요구할 수 있나요?
    직원이 병가를 3일 넘게 연속으로 사용한 경우에만 의사의 소견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병가 휴가법에 따르면 병가 휴가가 하루 또는 이틀 정도라면 의사의 소견서를 요구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 언제 병가 휴가를 주어야 할지 타이밍을 모르겠습니다.
    이런 경우 아예 처음부터 병가를 미리 제공하는 정책을 만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연초에 병가휴가를 제공하는 것을 프론트 로딩 정책(front-loading) 이라고 합니다.

    이런 방식은 고용주가 직원의 병가 휴가일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선택한 경우, 직원마다 매년 1일이나 명절에 최소 40시간의 병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모두에게 좋을 것입니다.
  • 작년에 사용하지 않은 병가휴가를 올해 사용하려고 합니다. 최대 몇일 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작년에 사용하지 않은 병가 휴가는 최대 40시간까지 다음 연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으로 계산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근무시간이 하루 9시간이면 최대 몇일을 병가휴가를 주어야 하는지 계산이 됩니다.
  • 직원이 작년에 쓰지 않은 병가휴가를 올해 사용하겠다고 합니다. 법적으로 주어야 하는지요
    예, 병가휴가는 다음년도로 이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가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병가 산정 비율은 상근 직원 및 시간제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병가는 최대 40시간까지 다음 연도로 이월할 수 있습니다.
  • 직원에게 1년중 최대 몇시간을 법적으로 병가휴가를 주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고용주는 직원에게 매년 최대 40시간의 병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계산법은 매 30시간 근무할 때 마다, 최소 1시간의 병가휴가를 줄 수 있도록 계산됩니다. 그리고 30시간씩 계속 누적이 되면

    매년 최대 40시간의 병가휴가를 줄 수 있도록 정해집니다.
  • 사업체는 타주에 있는데 주로 맨해튼이나 퀸즈에서 근무를 합니다. 병가 유급 휴가가 가능한가요
    예, 뉴욕 시에서 물건을 배달하거나 수거하는 것도 뉴욕 시에서 일을 수행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연간 80시간 이상을 근무하는 경우에 해당한다면 유급으로 병가휴가를 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직원이 단체협약 적용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조합에연락해서 확인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단체협약에 관한 추가적인 자주 묻는 질문은 nyc.gov/PaidSickLeave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불법체류 중인데도 병가 휴가를 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체류신분에 상관없이 1년에 80시간을 근무하는 직원이라면 누구든지 병가 휴가를 낼 수 있으며 유급휴가에 포함됩니다.

    상근 직원, 시간제 직원, 임시 직원, 일일 직원, 전환직 프로그램 직원, (transitional jobs program) 및 서류 미비 직원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 건강이 안좋습니다. 유급으로 직장에 병가를 낼 수 있을까요?
    뉴욕 시에서 근무하는 대부분의 직원은 질병등 아픈사유를 이유로 유급 휴가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일하는 지역이 뉴욕시티를 벗어난 지역이라도 사업체가 뉴욕시에 있다면 연간 80시간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는 유급휴가 또는 병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 노동법 관련 소송이 들어왔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노동법 위반사유를 근거로 해서 소송이 들어온 경우 우선 과거 기록등을 모두 찾아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기록은 굉장히 중요한데, 아직도 주먹구구 식으로 사업을 하시는 분 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임금이나 추가수당 을 지불했다고 하더라도 받은 기록이 없는 경우에 노동청에서는 받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노동자 입장에서는 약자이기 때문에 안받은것을 증명하는 것 보다 사업체에서 준 것을 증명하라는 취지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저희 사무실에 info@eslaws.com 로 소송장을 스캔, 사진등을 찍어서 보내주시거나 212-652-0020 으로 문자(TEXT) 로 사진 찍어 보내주셔도 됩니다. 확인 후 연락 드립니다.
  • 2019년 뉴욕 최저시급은 지역별로 현재 얼마인가요
    Wage and Hour Law

    2018년 12월31일 기점으로 현재 뉴욕시티의 최저임금은 10인 이하의 사업체의 경우 13.50 입니다.
    그리고 종업원이 11명 이상인 경우에는 15.00불 입니다.

    하지만, 롱아일랜드 Suffolk 카운티와 웨체스트 카운티의 경우에는 12불 입니다. 기타 뉴욕주는 기본적으로 시간당 11.10 불이며 프랜차이즈나 Fast Food 식당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The New York State minimum wage increased on December 31, 2018. In New York City, it is $13.50 per hour for businesses with 10 or fewer employees, and $15.00 per hour for businesses with 11 or more employees. In Nassau, Suffolk and Westchester counties, it is $12.00 per hour. In the remainder of the state, it is $11.10 per hour. There are different hourly rates for workers in the fast food industry and those who receive tips. These rates remain in effect until December 30, 2019. If you have questions, please review our minimum wage information page.
  • 전 직원이 분명히 받은 오버타임페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류는 없습니다.
    오버타임 페이를 주었다고 하더라도 문서상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존재하지 않으면 노동법 그 자체로 위반사유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주었다고 하더라도 준 기록이 없으므로 주지 않은 것으로 보게 됩니다.

    서류를 잘 만들어 놓는것이 노동법상 기본입니다.
  • 종업원이 아프다고 합니다. 몇일 병가휴가를 주어야 하고 주급도 법적으로 지불해야 하나요?
    최소 1년 이상 근무했거나 또는 80시간(1년내) 을 근무한 종업원의 경우 2일의 유급 병가휴가(paid sick leave) 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급에도 포함해서 유급휴가를 주게 됩니다.

    예외조항이 있는데 아래 링크주소를 따라가시면 예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nyc.gov/PaidSickLeave
  • 런치타임과 휴식시간도 주급에 포함시켜서 주어야 하나요?
    보통 점심시간 30분간에는 unpaid 로 주급 시간에 합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에 부여하는 휴식은 보통 15분씩 제공하는데 , 이 15분 휴식시간에는 그대로 일한걸로 하여 주급을 주어야 합니다.
  • 교대근무가 많은 회사입니다. 몇시간씩 일하게 하고 쉬게 해야 하는지요
    뉴욕에서 교대근무가 많은 회사의 경우 노동법상 13시간을 연속해서 일을 하게 해서는 안되며, 최소 8시간은 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중간 중간에 교대를 하는 경우라도 상관없이 무조건 계속해서 8시간은 완전한 자유를 보장해야 합니다.
  • 종업원이 결근을 했는데 바로 퇴사처리해도 무방한지요
    회사입장에서 종업원이 출근을 하지 않았을 경우 바로 퇴사를 시키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의 정책에 따르므로 처음부터 결근시 해고가 가능하다는 내용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그거로 하여 종업원이 무단 결근을 할 경우 퇴사를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결근했다고 바로 해고를 할 수는 없고 결근이 연속적이어야 하면서 동시에 회사에 통지를 안해주는 경우에 한 합니다. 계속 나오지 않으면 회사를 그만둔걸로 하여 퇴사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뉴욕은 언제든지 해고가 가능한 주 이므로, 해고를 하는데 큰 지장은 없을 것입니다.
  • 출근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종업원에게는 몇분의 식사시간을 제공해야 하나요
    공장 근로자가 아닌 경우 점심시간 30분은 반드시 제공해야 합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여야 합니다. 만약 교대근로자 이거나 야근을 주로 하는 종업원의 경우 근무시간 앞뒤로 식사시간을 45분을 제공해야 합니다. 주로 오후 1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 근무자에게는 45분을 제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New